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1. 교육이란

by 이슈이슈2024 2023. 12. 12.
반응형

교육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기능, 가치관 등을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입니다. 이는 개인이나 집단이 가진 지식, 기술, 기능, 가치관 등을 대상자에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육은 피교육자가 보다 나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또한 그로 인하여 사회가 유지·발전될 수 있도록 피교육자가 갖고 있는 능력을 끌어내고, 새로운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활동이기도 합니다. 또한, 넓은 의미로는 개인의 정신, 성격, 능력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모든 행위와 경험을 교육으로 보기도 합니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게 지식과 문화를 전수하고 발전시켜 왔습니다.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와 같은 가르치는 사람, 학생과 같은 피교육자, 그리고 교과서와 같은 교육할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와 산업혁명으로 인한 서양문물의 급속한 확산과 세계화, 정보화 기기의 발달로 인해, 지식의 공유와 확산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피교육자와 가르치는 사람의 구분이 점점 희석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학교나 학원 등 기존에 교육기관으로 인정되었던 집단이 정보의 핵심을 갖고 다음 세대에게 전달하지 않아도 주변에서 습득한 지식이나 문화가 스스로 전달되고 발전되는 이른바 잠재적 교육과정의 부분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잠재적 교육과정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교사와 같은 가르치는 사람, 학생과 같은 피교육자, 그리고 교과서와 같은 교육할 내용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피교육자가 보다 나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가 유지·발전될 수 있도록 피교육자가 갖고 있는 능력을 끌어내고, 새로운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은 사회의 발전과 개인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잠재적 교육과정만으로는 부족하며, 교사와 같은 가르치는 사람, 학생과 같은 피교육자, 그리고 교과서와 같은 교육할 내용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능력을 끌어내고, 사회가 발전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어원

 

교육(敎育)이란 말은 맹자의 글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각 한자의 기원을 살펴보면, ‘가르칠 교()’ 자는 회초리로 아이를 배우게 한다는 뜻이고, ‘기를 육()’ 자는 갓태어난 아이를 기른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은 아이들을 가르치고 기르는 일종의 양육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모두 라틴어 educare 또는 educatio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라틴어 educare'양육한다'라는 의미로, 이는 능력을 끌어낸다는 뜻의 educere, 지도한다는 뜻의 ducere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은 인간의 잠재능력과 소질을 계발시키는 일종의 지도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영어의 'pedagogy'는 그리스어 paidagogos에서 기원한 것으로, '어린아이를 바른곳으로 이끌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pedagogy는 어린이, 학습자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학습자의 내부상태가 교육 작용의 기초가 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나아가 인간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이나 소질을 계발시켜 주는 작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은 학습자의 내부상태와 잠재능력을 고려하여 계발시키는 일종의 지도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어에서 가르치다의 어원은 고어인 'ㄱㆍㄹㆍ치다'로 원래는 '가르치다''가리키다'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으나, 'ㄱㆍㄹㆍ', 'ㄱㆍㄷ다', 'ㄱㆍㄹㅎㆍㅣ다' 등의 다의적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은 지식을 가르치고 방향을 가리키는 일종의 지도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교육이란 인간의 잠재능력과 소질을 계발시키는 일종의 지도 행위로, 양육과 지도, 가르치기와 계발 등 다양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에는 교육심리학과 성격이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주변환경에 따라서 성격이 달라지고, 성격에 따라 교육에 따른 사람의 생각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교육이란 무엇일까요?

 

 

 

의의

 

에른스트 크리크(Ernst Krieck)나 피터 페테르센(Peter Petersen)은 교육의 의미를 넓게 이해하고 강조하였습니다. 교육 작용은 의식적이고 계획적이며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한정되지 않으며, 또한 연령이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에게 교육을 하는 것에만 한정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사회가 존재하는 곳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르면, 사회가 스스로를 유지하고 발전하기 위해서 교육은 자연적이고 필연적으로 생겨나는 것으로 사회적 기능이라 할 수 있으며, 또한 사회 현상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어른만이 어린이나 미성년자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나 미성년자도 어른이나 성인을 교육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해는 교육의 의미를 더욱 넓게 이해하고 사회 전반적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육이 어떻게 사회 전반적으로 발전하는 데에 기여하는지를 이해하고, 어린이나 미성년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서로 교육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범죄심리학  (0) 2023.12.12
빌 헬름 분트  (1) 2023.12.12
헤르만 에빙하우스  (0) 2023.12.12
장 피아제 2  (0) 2023.12.12
장피아제 1  (0) 2023.12.12